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나눔

Zoom 카메라 설정 방법

by 효도르쌈싸먹어 2021. 3. 8.

오늘은 Zoom을 사용하시면서 가장 혼동이 많이 발생되는 카메라와 마이크 설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의 시대에서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이 엄청나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선 학교와 학원 등에서 원격수업이 진행될 때 주로 사용하고 회사에서도 화상회의를 위해 사용합니다.

 

먼저 Zoom을 설치해야 하는데 아주 간단하게 설명한 글이 있는 링크를 아래쪽에 첨부합니다.

https://naeil2.tistory.com/4 설치방법은 그렇게 클리어하겠습니다.

아래는 카메라 및 마이크 설정 방법에 대한 요약 내용입니다.

 

■ 카메라(비디오) 및 마이크(오디오) 설정 요약 내용

​1. 비디오 및 오디오가 꺼진 상태에서 회의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 설정 → 비디오 → 회의에 참가할 때 내 비디오 끄기​

. 설정 → 오디오 → 회의에 참가할 때 내 마이크 음소거​​

2. 비디오에서 미러링 설정

. 설정 → 비디오 → 내 비디오 미러링​

3. 화면 공유(회의 참가 상태)

. 공유 원하는 영상&파일 준비 ​→ ​화면 공유 → 공유 항목 선태  → ​공유

 

기본적으로 원격수업에서는 출석 유무도 같이 확인하기 때문에 얼굴도장(?)을 찍는 게 보통이지만

개인의 컨디션이나 상황에 따라 존귀한 얼굴을 보이기 어려울 때가 있기 마련이죠.

그런 때를 대비해서 화상회의에 참가하기 전에 설정 메뉴를 살짝 만져서 얼굴을 안 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카메라(비디오)가 꺼진 상태에서 회의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Zoom 화면에서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의 [설정]을 눌러보시면 여러 가지 옵션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중에서 [비디오] 항목에서 [회의에 참가할 때 내 비디오 끄기]를 체크해주세요.

그럼 어떤 회의를 들어가도 깔~끔하게 얼굴이 안 나오시게 될 겁니다^^

■ 마이크(오디오)가 꺼진 상태에서 회의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자! 이젠 목소리도 낼 수 없는 상황이거나 내기 싫은 상황이라면 위에 비디오 설정과 같은

화면에서 [오디오] 항목으로 이동하세요.

[회의에 참가할 때 내 마이크 음소거]를 체크하시면 당연히 마이크가 꺼지면서 아무런 소리도 전송되지 않습니다.

비디오+오디오를 끈 상태로 회의를 참석할 때는 아래 화면처럼 자동으로 금지 표시가 되어서 나옵니다.

암흑과 같군요. 하지만 이러면 원격수업, 화상 회의하는 의미가 없네요.

다시 비디오+오디오를 사용하려면 현재 참가한 회의안에서 변경은 그냥 마이크와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그 외에는 초기에 설정한 비디오+오디오 설정에서 체크했던걸 다시 해제해주시면 되고요.

참고로 Zoom 할 때 카메라 켜고 해야 한다면서 PC에서 미리 카메라를 켜 두시고 회의 참석을 하면

[카메라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영상 전송이 안 되는 점 참고하세요.

PC에 카메라가 달려있다는 전체 하에 그냥 Zoom 회의에 참석만 하시면 일반적으로는 자동으로

영상 송출이 되니까 참고하세요. 나중에 안된다고 하시는 분 굉장히 많습니다. 그냥 하세요.

■ 비디오에서 미러링 설정​ 방법

추가로 비디오 설정에서 거울에 비치는 모습 그대로 나오게 하려면 [내 비디오 미러링]을 설정해주세요.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반대로 전송되는 점 참고하세요. 이건 이쁘게 나오는 그림으로 선택하세요.

저는 뭘로하나 이쁘지 않아서 가렸습니다.....

 

■ 화면공유(회의 참가 상태)

마지막으로 선생님 또는 회사에서 회의 중 사용을 많이 할거 같은 내용인데요.

화상 회의 중 화면을 공유해야 할 경우 공유가 필요한 화면(영상, 파일 등)은 미리 준비하신 후

회의 참가한 상태에서 화면 아래쪽에 [화면 공유]를 누르신 후에 어떤 화면을 공유할지 선택하신 후

[공유]를 눌러주세요. 커피프린스나 도깨비의 공유는 아닙니다.

저는 [화이트보드]를 선택해서 공유라고 썼네요....^^

화면 공유를 종료하고 싶으실 때는 상단에 [공유 중지]를 눌러주시면 다시 본인 얼굴만 나오게 됩니다.

 

 

오늘은 Zoom의 비디오 및 오디오 설정을 설명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오늘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비디오 및 오디오가 꺼진 상태에서 회의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 설정 → 비디오 → 회의에 참가할 때 내 비디오 끄기​

. 설정 → 오디오 → 회의에 참가할 때 내 마이크 음소거​​

2. 비디오에서 미러링 설정

. 설정 → 비디오 → 내 비디오 미러링​

3. 화면공유(회의 참가 상태)

. 공유 원하는 영상&파일 준비 ​→ ​화면 공유 → 공유 항목 선태  → ​공유

위 3가지만 잘 알고 계시면 조금이나마 Zoom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저의 정보가 여러분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